본문 바로가기

생 활 역 학

12운성 -나유정역학연구소

12운성 -나유정역학연구소

 

 

 

 

십이 운성을 다른 말로 포태법(胞胎法)이라 말하기도 하는 것으로. 천간의 간과 십이지지의 관계에서 어떤 천간() 또 어떤지()를 만났을 때 강하게 되고 약하게 되는지를 판단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십이 운성(12운성)의 기본 특성을 잘 이해하면 유아(사람)의 특성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월지, 일지의 별이 성격을 70%의 비중을 차지한다.

 

 

 장생, 목욕, 관대

 

(1) 장생

장생이란 어머니의 태중에서 갓 태어난 포대기의 어린아이의 시기를 말한다. 금방 세상에 태어났으니 아무것도 모르고 천진난만하여 누구에게나 귀여움과 사랑을 독차지하며 어머니로부터 온갖 사랑과 도움 속에서 자라나는 시기이므로 부족함을 모른다. 월지, 일지에 장생을 가진 사람은 남과 다투거나 자신의 것만을 고집하지 않고, 원만한 성격을 가지며, 착하고 순진하여 주변 사람들로부터 귀여움과 사랑을 받는다.

 

 

(2) 목욕

젖먹이 어린아이 시절을 지나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는 5 ~ 7세 시기를 말한다. 친구들과 잘 놀다가도 싫증을 느껴 놀이터에 가서 놀고, 장난감도 오래 가진고 놀지 않고 싫증을 잘 낸다. 순진하고 순수한 면은 좋으나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을 가리지 않고 쉽게 친해지니 사람으로 곤혹을, 치를 수 도 있다. 악세사리나 옷에 관심이 많고 멋쟁이며 연예인들 중 이 별을 가진 사람이 많다.

 

 

(3) 관대

17~ 20세 정도의 사춘기시기를 말한다. 몸은 어른과 다를 바 없으나 아직 세상 물정을 모르고 순진하다. 그런데도 어른처럼 행동하려 하니 몸만 어른이지 정신은 텅 빈 어린아이다. 우쭐대고 뽐내는 것을 좋아하고 자기 본위로 행동하니 좌충우돌이 많다. 용기는 12운성 중 가장 왕성하다.

 

 

 건록, 제왕,

 

 

(1) 건록

건록은 몸과 정신이 모두 성숙된 어른을 말한다. 사회생활에 입문하는 시기로 배울 만큼 배워 몸과 정신이 성숙하여 무엇이든 감당할 수 있는 시기지만, 세상물정이나 처신에 능수능대 하지 못한 시기이다. 완전무결하고 빈틈이 없어서 오히려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책임감이 강하여 자신이 맡은 일은 철저히 이루지만 융통성과 아량이 부족하다.

 

(2) 제왕

제왕은 역시 건록과 거의 비슷한 성격을 가지지만 오랜 세월동안 온갖 산전수전을 당 겪어서 세상 물정에 통달하고 능소능대한 40 ~ 50대의 장년기를 말한다. 자신 만만하지만 절대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하나를 얻기 위해 두 번 세 번 고개를 숙이기도 하고 겉으로 매우친절하고 겸손하지만 마음속으로 확고한 중심을 가지고 있는 별이다.

 

 

(3)

세월이 흘러 노년의 나이에 접어든 시기를 쇠 라 한다. 몸은 비록 늙었어도 아직은 기운이 정정하고 젊었을 때 보다 더욱 노련함을 가진다. 적극적인 면은 부족하나 온화하고 원만하며 참을성과 타협심이 풍부함으로 매사 원만하게 처리하는 성격을 가진다. 여성의 별 이라 하고 교사나 유아교사들 중에 이별을 가진 사람이 많다.

 

 

 . .

 

(1)

늙음이 점점 심해지면 마침내 병들어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12운성 병은 젊고 건강했던 시절을 뒤로 하고 마침내 노쇠하여 외롭고 고독한 환자가 되어 하루 종일 병실에 누워 있는 시기를 생각하면 된다. 병문안 객을 반기듯 다정다감하고 인정이 많아 어려운 처지의 사람을 보면 도와주며 함께 식사하는 것을 좋아 한다. 변덕도 심하며 감동적인 것을 좋아하고 공상과 엉뚱한 생각, 걱정이 많은 별이다.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남의 일에 관심이 많다.

 

(2)

12운성 사는 죽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몸은 비록 죽음 직전을 맞이했지만, 정신은 그대로 살아 있는 시기를 말한다. 욕심보다는 종교, 철학, 의학, 예술 등 정신세계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성격을 보인다. 용기와 박력을 필요한 활동 보다 정 적인 활동을 좋아하며 학술적이나 독창적이지는 않다.

 

(3)

인생을 마감하고 무덤에 들어 가야한다고 생각하면 마지막으로 받는 밥상이 더없이 소중하고 안타깝다. 12운성 중 마지막 밥알을 아끼듯 돈을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구두쇠별이다. 사치 낭비를 모르고 검소하며 알뜰하다.

 

 

, ,

 

(1)

육신과 정신이 분리되는 시기의 별이다. 육신은 없고 정신만 있으니 12운성 중 가장 허약한 별이다. 마음이 약하고 여리고 잘 속아 뜻하지 않은 손해를 많이 본다. 끈기가 부족하고 투지력이 부족하여 쉽게 실증 내며 마음의 변화가 심하여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하는 경우가 드물다. 사람을 독점 하려는 마음이 강하고 변화와 멋을 즐기는 멋쟁이별이라 한다.

 

(2)

다시 태중에 잉태된 시기를 태라고 하고 세상물정을 전혀 모르는 아기 중 아기인 태는 남의 부탁을 잘 뿌리치지 못한다.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고 자유를 열망하는 감상적인 별이며 폭력을 싫어하고 겁이 많다.

 

(3)

태중의 아기가 만삭이 되어 곧 태어날 시기를 기다리는 시기를 양이라 한다. 매사 느긋하고 태연한 성격 이다. 양은 분리의 별, 상속의 별이다. 가축을 기르거나 화초를 기르는 일을 잘 한다.

제공 : 나유정역학연구소  010  8126  7250

필자 나유정은 ......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학생들 개개인의 이성을 동양철학과의 상관성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동양학의 신비에 매료되어 교사를 퇴직하고, 원광대 대학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는 한편 22년째(2021년 기준)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나유정역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레이디경향 이달의 운세 작가로서 10년간 집필함. 개인상담도 해 드립니다. 상담료가 있고 전화와 면담등 모든상담은 미리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전공과목은 명리학, 작명, 풍수(양택풍수), 사주의학 입니다.

https://lifeyeokha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