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 활 역 학

을경화금(乙庚化金)

을경화금(乙庚火金)




 

()에서 발생한 것은 금()이지만 자궁에서 발생한 것은 생명인 목()이다.

을목은 이제 막 발생한 어린 나무다. 나무는 무성하게 자라난다.


나무는 천성이 유하고 약하다. 능수버들처럼 나약한 나무는 얼마만큼 자라나면 힘이 없어서 굽어진다. 이를 곧게 성장시키려면 속을 쇳덩이처럼 단단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 어린 나무를 쇳덩이처럼 단단하고 야무지게 속을 다지는 동시에 곧바로 성장시키는 보필자가 바로 경금이다. 만일 경금이 없다면 나무는 강한 쇳덩이처럼 단단하게 굳을 수가 없듯이 곧바로 성장할 수도 없다


을목과 경금은 아니와 남편으로서 천생연분이다. 굳쎈 남편이 아니고는 연약한 아내를 보살필 수가 없는 것이다.


을목과 경금은 금으로 변한다.  을은 신금으로 둔갑하고 경은 그대로 경금노릇을 한다. 


경은 양이니 강하고 신은 음이니 허약하다.  경년(경자, 경인, 경진, 경오, 경신, 경술년)은 금의 운기가 극성을 부리는지라 건조가 지나치게 빠르고 왕성하다.  벼이삭이 미처 여물기도전에 서리가 내리고 성숙의 작용이 중단되는지라 늦작물은 속살이 부실하다.  


지난 세월을 보면 경신년 마다 벼이삭들이 미처 익기도 전에 건조되어 벼농사에 킅타격을 받은 것은 바로 건조를 주관하는 경금이 지나치게 극성을 부린 때문이다.


금이 왕성하면 목과 화가 곤욕을 치룬다.  벼를 비롯한 오곡백과를 익히는 태양이 무기력한지라 알뜰한 결실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눈과 간질환이 심하고 심장질환이 변지기 쉽다.  을년은 거꾸로 금이 허약한 지라 비록 여왕으로 군림은 하지만 신하인 목과 남편인 화가 난동을 부리고 탈권을 자행함으로써 크나큰 이변을 일으킨다.  


폭풍이 불어대고 무더워가 극성을 부림으로써 금은 만신창이가 된다.  오곡백과를 익히는 힘이 부족한 지라 결실에 애를 태운다.  


호흡기능이 허약해서 기관지질환이 심하고 눈과 간질환이 극성을 부리며 혈액순환질환이 번지기 쉽다.

출처 : 변만리오행론 에서 나유정 편저

제공 : 나유정역학연구소  010  8126  7250

필자 나유정은 ......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학생들 개개인의 이성을 동양철학과의 상관성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동양학의 신비에 매료되어 교사를 퇴직하고, 원광대 대학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는 한편 나유정역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레이디경향 이달의 운세 작가로서 10년간 집필함. 개인상담도 해 드립니다. 상담료가 있고 전화와 면담등 모든상담은 미리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생 활 역 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임화목(丁壬化木)  (0) 2017.12.10
병신화수(丙辛化水)  (0) 2017.12.07
간합(干합)  (0) 2017.12.03
지장간  (0) 2017.11.29
육신과 직업- 나유정역학연구소  (0) 2017.11.04